스트리밍 전쟁이 가열되면서 전장에 새로운 선이 그려지다
Spotify와 Netflix의 오랜 지배가 마침내 문제가 되고 있다 - 이 거대 산업 기업들은 결국 그들의 경쟁자들에게 넘어갈 것인가?
몇 년 동안, 두 개의 이름이 스트리밍의 세계를 지배해 왔다.
논란의 여지가 없는 비디오의 황제 넷플릭스(NASDAQ: NFLX)와 음악의 선도자 스포티파이(NYSE: SPOT)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스트리밍 거물의 갑옷에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얼마나 오랫동안 왕관을 쓸 수 있을까요?
넷플릭스가 경쟁 심화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충격으로 다가오지 않을 것이다.
디즈니+, 파라마운트+, HBO MAX, 애플 TV+ 등은 모두 아마존 프라임과 같은 기존 플레이어들을 추가하기 위해 지난 3년 동안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넷플릭스는 이러한 플랫폼들에 대해 결코 지나치게 신경 쓰는 것 같지 않았다.
그것은 항상 돌아가기에 충분한 시청 시간 이상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모든 것이 어제 최근의 어닝 콜에서 바뀌었습니다. 주주 소식지의 한 줄에 따르면
"이러한 경쟁은 우리의 한계 성장에 일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제, 가입자 증가 속도가 느려지면서 경쟁자들이 넷플릭스의 영토로 들어오면서 그 회사의 주식은 곤두박질쳤다.
스트리밍이 일상의 일부가 되면서 그 회사의 뚜렷한 퍼스트 무버 이점은 서서히 잠식되고 있다.
이제 Spotify로. 스톡홀름에 기반을 둔 스트리밍 서비스는 여전히 시장의 31%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암울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애플뮤직을 두 배 이상 능가한다.
그러나 2020년에는 시장의 33%, 2019년에는 34%를 점유했다.
아마존 뮤직은 유튜브 뮤직이 50% 이상 확장되는 등 지난 1년간 25% 성장했다. 상어는 돌고 있고, 스포티파이는 자신의 위치를 보호하기 위해 혁신을 해야 할 것이다.
혁신
그것이 바로 혁신으로 귀결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지배력은 아무 의미가 없다.
넷플릭스가 게임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스트리밍 가격도 올렸다.
스포티파이는 팟캐스트 제작에 올인했지만, 스트리밍 전쟁에서 승리하기에 충분한가?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다.
그는 금심장을 가졌을지 모르지만 닐 영은 당분간 스포티파이의 자유세계에서 활동하지 않을 것이다.
스포티파이가 논란이 되고 있는 '조 로건 익스피리언스' 팟캐스트를 독점 방송하는 것과 그것의 안티 백스 수사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한 불만을 언급하며, 영은 공식적으로 세계 최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그의 상당한 카탈로그를 끌어냈다.
게다가, 조니 미첼과 브루스 스프링스틴 기타리스트 닐스 로프그렌을 포함한 다른 음악가들도 그 뒤를 따랐다.
그리고 인기 팟캐스터 브렌 브라운이 "추가 공지가 있을 때까지 팟캐스트를 발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그것은 음악가들만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 사건이 터진 이후 20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잃고, 로건의 독점권을 위해 1억 달러를 쏟아부은 스포티파이는 어디에 남을 것인가?
스포티파이는 예전과 같은 위치에 있어요 CEO 다니엘 에크는 지난밤 나와서 COVID-19를 언급하는 팟캐스트 에피소드에 콘텐츠 자문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해서, 아마 그럴 거야.
이 이야기는 수요일에 있을 회사의 수익보고서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스포티파이 투자자들에게 큰 폭풍을 보여준다. 넷플릭스와 디즈니와 같은 스트리머들이 구독자 증가의 둔화로 흔들리는 상황에서 스포티파이가 월스트리트의 분노에 직면할 수 있을까?
아티스트 분쟁은 이미 스포티파이의 빵과 버터이며 닐 영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을지 의심치 않지만, 투자자로서 우리가 이번 주 구독자 증가와 회사가 어떻게 계속 건설할 것인지 예의 주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넷플릭스가 지난 분기에 가입자 증가세가 크게 둔화됐다고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이것은 투자자들이 구독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하면서 월스트리트에 충격을 주었다.
스포티파이는 현재 넷플릭스와 같은 운명을 피하기 위해 가입자 요금제를 제공하기 위해 치열한 조사를 받고 있다.
그러나 스포티파이는 광고 수익이라는 안전망을 가지고 있다.
프리미엄, 광고 없는 구독이 회사에 훨씬 더 가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무료 계층은 여전히 9%의 총 이윤을 유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월 3억 8100만 명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2억 9000만 명이 이 회사의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가입자 증가세가 둔화될 경우 투자자들은 회사가 여전히 상당수의 비 프리미엄 사용자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에 위안을 삼을 수 있다.
주주들도 이 회사가 어떻게 지속적인 혁신을 계획하고 있는지 듣고 싶어 할 것이다.
스포티파이는 2021년 내내 자사의 팟캐스트 오퍼링을 개발하기 위해 공동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구어 미디어 제작 및 배포 능력을 확장하기 위해 여러 차례 인수가 이루어졌다.
투자자들은 특히 월간 사용자 생성과 관련하여 이러한 매수가 어떻게 소멸되었는지에 대한 최신 정보를 찾을 것이다.